애드센스 CPC 0.01달러 탈출, 스마트프라이싱?
카카오 티스토리를 운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 것이 ' 다음 저품질' 이라고 합니다. 이는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나 세팅에대한 질이 떨어져서, 카카오에서 블락을 하여, 다음 검색 사이트에 더이상 해당 블로의 글이 보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무시무시한 것을 지금 알았습니다. 구글의 '스마트 프라이싱' 입니다.
구글 스마트프라이싱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티스토리의 실적을 보면, 저는 '다음 저품질' 에는 걸리지 않아서 많지는 않지만 유입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클릭당 광고단가인 'CPC' 가 0.01달러입니다. 오늘 3건의 광고클릭이 발생해서 애드센스 총수익이 0.03달러가 됩니다. 아무리 광고클릭수가 많다 하여도 이정도의 CPC로는 1달러도 넘기 힘들것 같습니다.
CPC 가 0.01로 더 내려갈 곳이 없는것은 단지 내가 쓰는 글의 키워드 단가가 낮은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다음은 내 글에 보이는 광고의 단가가 아주 낮은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모두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또 다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 마저도 100% 정확한 설명이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구글에서도 카카오에서도 알고리즘 이야기만 할 뿐 명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냥 경험해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참고하고나 스스로 이것 저것 시도하면서 이래서 이럴 수 있겠구나 이정도에 불과합니다.
초보 블로거 CPC0.01 탈출
초보 블로그로서 할 수 있는것 중 한가지를 해봤습니다. 인터넷에 고수님들이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려주시지만, 도무지 이해가 안가고, 문제글을 찾아 삭제하던가, 저가 광고를 제거하던가 그런것들은 지금 지식으로는 찾아낼 도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해볼만한 것으로 CPC 0.01을 탈출했습니다. 지금은 0.02~0.08 왔다갔다 하는데, 현재 상태도 좋아 보이지는 않지만, 0.01은 다시 나오지 않으니 조금의 진전은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실천한 방법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CPC를 떨어뜨리는 광고를 차단 시켜 준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광고 네트위크 들어가서 아래 4개를 검색하여 모두 차단시켜줍니다. 영어 대문자, 소문자 구별하여 정확히 적으셔야 합니다.
1. Criteo
2. MediaMath APAC
3. NextRoll
4. The Trade Desk
경로: 애드센스 사이트-> 브랜드 안전성 -> 차단관리 -> 광고네트워크 관리-> 위 4가지 각각 검색하여 찾은 후 차단 시킴